본문 바로가기

외제차

명품 외제차 시리즈, 메르세데스 벤츠 A클래스

"명품 외제차 시리즈, 메르세데스 벤츠 A클래스"

 

 

안녕하세요.

오늘은 외제차계의 명품,

차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알고 있는 브랜드,

메르세데스 벤츠사의 A클래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벤츠하면 많이들 알고 있는 차량 모델인 만큼

많은 분들이 관심있어 할 것 같아 포스팅 준비해봤습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A클래스 그 장엄한 스토리지금부터 확인해보시죠.

 

벤츠 A클래스 (W176)

 

2012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되었고,

이전 세대가 소형차였던 것에 반해

3세대부터 전장을 4,292mm로 늘리고

휠베이스도 131mm나 늘린 반면,

전고는 훨씬 줄어들어 준중형차로 한 체급 상승했습니다.

 

2012년 9월부터 판매가 시작됐고,

대한민국 시장에서는 2013년 말부터 판매가 시작됐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기본형인 A200 CDI와 고성능형인 A45 AMG가 들어왔고,

기본형의 경우 3,000만원에서 4,000만원 대의 가격이고,

AMG 버전의 경우 6,420만원 이었습니다.

2014년형부터는 1.5L 디젤엔진을 얹은

A180 CDI가 추가되었으며,

2015년형부터는 A200 CDI가 삭제되었습니다.

 

여담으로는 탑기어 코리아에서 김진표에게 혹평을 들었었는데,

문제로 지적됐던 체감, 마력 부족, 기어 변속 문제 중

전자는 벤츠 특유의 무거운 차체와 체감 속도 감소 때문인지,

아니면 진짜 문제인지가 불분명했죠.

 

참고로 영국 탑기어에서는 10점 만점에 8점을 줄 정도로

호평이었다고 하니 정말 아이러니한 상황이었네요.

 

 

2015년에는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며,

전면 디자인 변경 되었고 상품성이 향상 되었고,

고성능 트림명은 AMG A45로 변경되면서

최고 출력이 381마력으로 상승했고,

4륜 구동을 적용했습니다.

 

 

2016년 01월부터는 대한민국에도 판매가 시작됐는데

기본사양은 1.6L 가솔린 엔진을 얹은 A200만이 들어왔고,

가격을 3,690만원으로 책정했었습니다.

 

특이하게도 이 세대부터는 주유구가 왼쪽에 있는데,

2세대까지는 오른쪽에 있다가 무슨 이유에서인지

왼쪽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해당 모델의 라인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솔린 모델
트림명
엔진종류/형식
배기량
마력(PS)
년식
A 160
M270 I4 터보 가솔린
1,595cc
102ps
2017-2018
A 180 BlueEFFICIENCY
M270 I4 터보 가솔린
1,595cc
122ps
2012-2018
A 200 BlueEFFICIENCY
M270 I4 터보 가솔린
1,595cc
156ps
2012-2018
A 250 BlueEFFICIENCY
M270 I4 터보 가솔린
1,991cc
211ps
2012-2018
A 250 4MATIC BlueEFFICIENCY
M270 I4 터보 가솔린
1,991cc
211ps
2012-2018
A 250 Sport
M260 I4 터보 가솔린
1,991cc
224ps
2018-
A 45 AMG
M133 I4 터보 가솔린
1,991cc
360ps
2013-2015
AMG A 45
M133 I4 터보 가솔린
1,991cc
381ps
2016-2018
디젤 모델
A 160 CDI
OM 607 I4 터보 디젤
1,461cc
90ps
2013-2018
A 180 CDI BlueEFFICIENCY
OM 607 I4 터보 디젤
1,461cc
109ps
2012-2018
A 180 CDI BlueEFFICIENCY
OM 651 I4 터보 디젤
1,796cc
109ps
2012-2014
A 200 CDI BlueEFFICIENCY
OM 651 I4 터보 디젤
1,796cc
136ps
2012-2014
A 200 CDI BlueEFFICIENCY
OM 651 I4 터보 디젤
2,143cc
136ps
2014-2018
A 220 CDI BlueEFFICIENCY
OM 651 I4 터보 디젤
2,143cc
170ps
2012-2014
A 220 CDI BlueEFFICIENCY
OM 651 I4 터보 디젤
2,143cc
170ps
2014-2018

(출처 : 나무위키)

 

 

해외에서는 뒷좌석 중앙 암레스트가 달린 옵션이 있었으나,

한국에서는 죄다 삭제되어 임레스트가 없는 평평한 6:4로 접히는 시트로만 들어와

국내의 벤츠 오너들은 큰 아쉬움을 가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는 한국 수입 쪽에서 해치백을 사는 수요와

세단을 사는 수요 나이대를 구분하다 보니

이런 옵션 차별화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던 걸로 보고 있습니다.

 

벤츠 A클래스 (W177)

2018년 02월 공개되었으며,

인테리어가 추세에 맞춰 매우 크게 달라졌고,

벤츠 차량 중 최초로 내비게이션 터치 스크린

MBUX를 기본 지원했습니다.

 

차량 모습이 공개되고 나서

전면부와 실내는 굉장한 호평을 받았는데요.

그러나 뒷모습이 기아 씨드나 1세대 K3유로를 닮았다는

비판도 함께 있었습니다.

 

 

2018년 03월 04일에는 깡통버전도 공개됐는데요.

겉모습은 스틸휠에 휠캡 씌운 휠에 LED램프가 빠지고

각종 장식이 빠지는 등 상당히 허전한 모습이었지만,

실내는 센터페시아의 모니터 사이즈가 줄어들고,

수동변속기로 바뀐 걸 제외하면 생각보다 괜찮은 모습.

풍부한 옵션을 선호하는 한국 소비자들의 특성상

한국에는 이 깡통 버전이 들어오긴 힘든 실상이었죠.

 

한국에서는 2019년 서울모터쇼에서 공개되었고,

같은 해 9월에 해치백이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전 버전과 달리 뒷좌석

중앙 암레스트가 있는 버전이 수입되기도 했습니다.

 

 

AMG A45발매도 확정되었는데

전작의 386마력에서 모자람을 느꼈는지

완전히 새로운 엔진을 장착하고 2.0L I4 트윈터보로

최고출력을 자그마치 416마력이나 뽑아내는

괴물같은 스펙을 자랑했습니다.

 

당연히 본국이나 해외 버전은 해치백이든

세단형이든 전부 암레스트 옵션이 가능하며,

가격은 A200 해치백 모델의 경우 3000만원대 후반에서

4000만원대 초반 사이, 4000만원 정도를 생각하면 되는 수준.

 

 

추가적인 정보로는 벤츠의 소형차 라인업 축소 정책으로 인해

B클래스와 함께 2025년 후속 없이 단종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여기까지 메르세데스 벤츠의 A클래스에 대해 알아봤으며,

벤츠 차량을 고민 중이신 분들이나 정보를 얻고 싶은 분들은

간단하게 정리되어 있는 내용이니 한번 쭉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알쓸자정의 프로정보꾼이었으며,

긴 글 읽어주셔서 항상 감사합니다!